본문: 사사기 15:1-13
찬송: 406장. 곤한 내 영혼 편히 쉴 곳과
삼손의 분노
분노의 마음이 불타오를 때마다 마음에 가득한 생각이 있습니다. 나에게 분노할 충분한 권리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삼손은 자기 아내를 빼앗기고 분노했습니다. 분노가 일어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나 그 분노가 행동으로 이어질 때 그 행동이 유발하는 파장이 적지 않습니다. 여우 삼백 마리를 잡아와 꼬리와 꼬리를 한 쌍으로 묶고 불을 붙여 블레셋 사람들의 곡물 밭을 모두 불 태워 버렸습니다. 이 모습은 어떤 사람이 분노에 사로잡혀 자기의 모든 것과 상대방의 모든 것을 파괴하는 모습과 닮았습니다. 삼손은 자기의 분노를 효과적으로 발산하기 위한 기가 막힌 아이디어를 발휘한 셈입니다. 삼손이 행한 일은 또 다시 블레셋 사람들의 분노를 일으킵니다. 그들의 복수는 또 다시 삼손의 분노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삼손은 또 다시 그들에게 복수를 행합니다. 복수는 반드시 복수를 불러 옵니다. 지금도 끝나지 않는 이 복수의 순환 속에서 신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분노는 당신의 생각보다 더 많은 것을 빼앗아 갑니다. 작은 불길이 온 산을 태우는 것처럼 당신의 분노를 내어버려 두면 당신의 원수 뿐만 아니라 당신의 소중한 것까지 불사를 것입니다. 하나님은 미성숙한 삼손의 분노를 이용하여 블레셋을 심판하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손을 떠난 분노가 얼마나 위험한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블레셋 사람들의 분노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이 행한 일 때문에 분노했습니다. 자신들이 삼손을 상대할 수 있는 힘이 없다는 것을 알고 약한 자들에게 분노를 쏟아 부었습니다. 삼손이 사랑했던 여인과 그녀의 아버지를 불태워 버린 것입니다. 이 일의 원인이 그들에게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삼손이 레히 근처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유다 사람들 전체를 위협합니다. 유다 사람들이 삼손에게 찾아옵니다. 우리가 블레셋의 손 아래 있다는 것을 모르느냐고. 삼손은 자기 동족인 유다 백성들을 구하기 위해서 스스로 결박된 채로 블레셋 사람들에게 넘겨 집니다. 그들은 삼손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삼손의 분노가 미성숙하다면 블레셋 사람들의 분노는 비겁합니다. 자기보다 힘이 없는 존재들을 향하여 폭력을 행하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 삼손의 분노가 존재할 때가 있습니다. 이 세상과 자기보다 힘이 센 자들을 향한 분노였습니다. 그러나 블레셋 사람들의 분노는 더 악한 본성을 드러냅니다. 나보다 약한 자들을 향한 분노가 일어날 때 하나님의 분노가 더 타오르게 될 것입니다. 죄 없는 자들을 죽이는 분노에서 당신을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은혜의 하나님이시지만 분노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분노는 하나님의 은혜로 덮여 있습니다. 분노가 당신의 숨겨진 본성을 드러냅니다. 그래서 더 위험합니다.
기도제목
1. 삼손의 분노가 이어지고 반복되어 집니다. 복수하는 일을 내가 할 것인지 하나님이 행하실 것인지 깨닫게 하소서.
2. 블레셋 사람들의 분노가 약한 자들을 향합니다. 나의 분노가 블레셋 사람들의 분노를 닮지 않고 하나님의 분노를 닮아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