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욥기 16:18-17:5
찬송: 435장. 나의 영원하신 기업
하늘에 계신 중보자
기도는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높은 곳을 향하여 이뤄지는 영적인 행위입니다. 부르짖는 기도는 겸손해야만 가능합니다. 당신의 기도가 응답 되지 않고 있다면 조금 더 낮은 곳에서 기도하십시오. 낮은 곳에서 기도하는 당신의 기도는 더 소리를 높여야 도달할 겁니다. 사실 소리의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높이가 문제입니다. 그 간절함이 하나님의 마음을 울립니다. 욥은 땅에게 요구합니다. 내 피를 가리지 말라. 내 부르짖음이 쉴 자리를 잡지 못하게 하라. 결국 욥의 부르짖는 기도가 찾은 곳은 하늘의 보좌입니다. 나의 기도 소리가 하늘에 닿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귀에만 들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위험한 기도입니다. 기도는 하늘에 계신 중보자를 향하여 부르짖는 소리여야 합니다. 당신을 도우시는 하나님은 당신의 마음을 헤아립니다. 당신이 하늘을 향하여 기도하는 이유는 사방이 막혔기 때문입니다. 때로 우리의 기도는 갇힌 곳에서 더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그 기도가 갈 수 있는 곳이 하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너무 분주한 삶 속에서 살다 보면 하늘 한 번 쳐다 보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늘을 바라보기 보다 땅을 바라보며 살아갑니다. 땅의 것을 모두 잃어버린 자에게 하늘만이 유일한 출구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 시간을 오래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나의 손을 잡아 주는 친구
진정한 평화는 중재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단절된 끈을 이어주고 막힌 담을 허물어 줄 자가 필요합니다. 하나님을 반역하고 떠난 자가 돌아설 수 있는 이유는 중재자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탕자를 기다리는 아버지가 계시기 때문입니다. 당신에게 돌아갈 영원한 고향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아직도 길을 잃고 방황하는 이유는 당신이 돌아가야 할 집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실패와 방황도 유익합니다. 그곳이 당신이 가야 할 최종 목적지가 아니란 것을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누군가 밖에서 손을 내밀어 주지 않으면 나올 수 없는 늪에서 절망합니다. 고난 가운데 있던 욥에게 친구들은 쓸모 없는 의원이고, 재난을 주는 위로자였습니다. 친구를 위해서 충고할 수 있지만 친구를 구원할 능력이 없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보다 친구를 찾을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주님이 당신의 친구가 되셨습니다. 친구는 소중합니다. 능력이 없어도 위기 가운데 당신에게 힘을 주는 존재입니다. 친구를 위해서 자기의 목숨을 내어 놓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두렵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친구가 되셨습니다. 당신의 손을 잡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는 마지막까지 하나님의 손을 거절하는 불쌍한 자입니다. 친구는 보상을 위해서 돕지 않습니다. 환란의 때에 당신의 진정한 친구는 누구입니까?
기도제목
1.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높은 곳을 향하여 부르짖는 기도를 회복케 하소서. 겸손한 기도의 자리에서 주님의 손길을 기다리게 하소서.
2. 하나님과의 막힌 담을 헐어 주소서. 환란의 때에 나의 손을 잡아줄 친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뿐입니다. 헛된 친구를 떠나 주님의 친구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