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로마서 4:1-8
찬송: 267장 주의 확실한 약속의 말씀 듣고
찬송: 267장 주의 확실한 약속의 말씀 듣고
자랑할 것이 없는 아브라함
특별한 은총을 입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것을 은혜라고 합니다. 자격이 없는데 하나님이 택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사람의 인생을 만들어 가십니다. 그의 이름을 창대하게 하고, 그가 밟는 모든 땅을 주십니다. 그의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만드십니다. 형통케 하시고 무엇보다 그의 평생을 통하여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십니다. 창조, 타락, 홍수 사건 뒤에 한 사람을 택하신 하나님의 계획이 있었습니다. 한 사람 안에 모든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존재했습니다.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본토 친척 아비의 집을 떠나라고 하십니다. 지시할 땅으로 갈 준비가 되었다는 사실은 그에게 믿음이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그 믿음은 더욱 자라납니다. 아브라함은 감당할 수 없는 언약을 믿음으로 취합니다. 그리고 그 믿음을 하나님은 의로 여겨주셨습니다. 은혜는 선물입니다. 내가 노력하고 수고한 대가라고 생각하는 순간 은혜의 가치는 소멸됩니다. 한 사람을 통하여 새로운 역사가 시작됩니다. 아담, 노아, 아브라함, 다윗, 그리스도가 그러합니다. 그에게 자랑할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 믿음이 위대하지만 하나님이 일하신 것입니다. 더 위대한 믿음의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은혜를 사모하십시오.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는 것처럼 어리석은 일이 없습니다. 하나님이 자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죄사함을 얻은 다윗
다윗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이었습니다. 그의 마음을 하나님의 마음으로 채웠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예배하는 자였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의 핵심을 파악했습니다. 행위와 상관없이 하나님께 의롭다고 인정받는 것이 믿음의 핵심입니다. 세상에서는 죄의 값을 반드시 요구합니다. 미안하다는 말로는 부족합니다. 당신이 범죄한 사실에 대해서 금전적으로 보상해야 합니다. 윤리적으로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사회에서 격리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죄의 경중에 따라 당신의 생명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죄를 지을 때 사람들은 자신이 치루어야 할 대가를 모릅니다. 그저 달콤한 유혹 앞에 속고, 원수의 손에 넘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대가는 비참합니다. 죄인의 결말을 미리 아는 것이 오늘 당신의 발걸음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은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그 구원 안에는 당신의 불법을 용서하시고 죄를 덮어주는 것을 포함합니다. 우리의 죄악이 드러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요? 내 자신도 나의 죄악을 용납하기 힘들 것입니다. 세상은 더 엄격한 기준을 들이댈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는 당신의 허물을 덮습니다. 그리스도의 보혈로 덮습니다. 하나님의 눈에는 당신이 그리스도처럼 의로워 보입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의 은혜를 온전히 누리는 자가 되게 하소서. 나의 구원에 내 공로가 없음을 인정하게 하시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로 얻은 것을 기뻐하게 하소서.
2. 아브라함처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게 하시고 다윗처럼 주님께서 허물을 덮어주는 자가 되게 하소서.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가 되게 하소서.
2. 아브라함처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게 하시고 다윗처럼 주님께서 허물을 덮어주는 자가 되게 하소서.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