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욥기 15:1-16
찬송: 488장. 이 몸의 소망 무언가
지혜의 비교
욥과 친구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전히 답을 알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마음이 상하여 서로에게 말했습니다. 네가 알고 있는 것을 나도 알고 있노라고. 엘리바스는 이제 위로자가 아니라 책망하는 자가 되었습니다. 어리석은 논쟁을 그쳐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답을 알지 못하고 있으면서 답을 말하고 싶은 유혹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엘리바스는 그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묵상하던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습니다. 다시 하지 않아도 될 말을 쏟아냅니다. 분명히 후회할 말들입니다. 당신의 말을 통하여 하나님이 영광을 받고 공동체가 유익을 누리는지 생각하십시오. 무익한 변론은 당신 뿐만 아니라 누군가의 연약함 마음을 깨뜨리는 일을 서슴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만큼 민감하지 못하고 조심스럽지 못합니다. 너를 정죄하는 것은 내가 아니요 네 입이라. 자신이 말한 대로만 살 수 있다면 강력한 복음의 증인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삶을 그의 말보다 더 소중하게 여깁니다. 헛된 지식과 지혜는 무엇입니까? 스스로 지혜롭다고 생각하여 하는 말들입니다. 누군가를 가르치려는 시도들입니다. 그는 당신의 말로 깨닫지 못합니다.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 지혜가 아니라 당신이 모르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지혜입니다.
의로움의 비교
하나님을 향하여 분노하지 마십시오. 당신의 의로움이 당신을 멸망의 길로 인도합니다.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확신이 당신의 오류를 증명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의로움으로 설 자가 없습니다. 엘리바스는 욥의 분노를 보았습니다. 분노 가운데 숨겨 놓은 당신의 의로움을 고백해야 삽니다. 우리는 지금도 현장에서 잡혀온 간음한 여인을 향한 돌을 내려 놓지 못한 죄인들에 불과합니다. 죄인이 죄인을 정죄하는 것이 얼마나 모순된 일입니까? 의로움을 비교하여 만족하는 것보다 당신의 죄악을 비교하여 통회하는 것이 낫습니다. 무익한 변론은 상대의 허물을 찾아내려 하지만 당신을 살리는 변론은 자신의 허물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양심 안에서 끊임없이 당신과 대화하고 계십니다. 그 음성에 정직하게 답하십시오. 정말 하나님을 향하여 분노할 이유가 남아 있는지. 요나는 하나님께 분노하여 니느웨의 멸망을 요구했습니다. 제자들은 삼백 데나리온이 아까워서 한 여인의 진정한 헌신을 보지 못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죽음을 허락할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당신의 의로움을 침묵하게 합니다. 아직도 하고 싶은 말이 남아있는 이유는 당신이 자신을 향하여 눈 먼 자이기 때문입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 앞에서 지혜를 자랑하지 않게 하시고 예수님처럼 겸손하게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하나님을 향한 변론 가운데 분노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시고 세상의 부조리를 보기 전에 나의 연약함을 먼저 발견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