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요한복음 6:16-21
찬송: 401장 주의 곁에 있을 때
주님을 떠난 제자들
예수님은 홀로 계실 때가 많았습니다. 의지를 가지고 제자들을 떠나신 것입니다. 하나님과 함께 하기 위함입니다. 그 시간에 원수는 제자들을 공격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먼저 바다 건너로 가라 명하셨습니다. 예수님 없이 길을 떠나는 것은 위험합니다. 지금도 어떤 제자는 예수님을 떠나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위험한 일탈을 즐기는 것입니다. 아무도 보지 않는 곳에서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예수님과 함께 동행하지 않으면 위험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세찬 바람이 불어 물살이 거세질 때에야 나에게 예수님이 필요함을 깨닫습니다. 예수님은 당신의 두려움을 아십니다. 당신이 위험에 처한 것을 외면하지 않으십니다. 그래서 제자들에게 물 위를 걸어서 오신 것입니다. 제자들은 배를 삼킬 것 같은 두려움 속에서 예수님을 보게 되지만 유령인줄 알고 더 큰 두려워합니다. “내니 두려워하지 말라” 두려움은 예수님조차도 두려운 존재로 만들어 버립니다.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어 쫓습니다. 당신 안에 존재하는 깊은 두려움이 무엇 때문인지 확인하십시오. 당신은 지금 주님을 떠나 너무 멀리 와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가
예수님은 왜 물 위를 걸어오셨습니까? 많은 문제가 있지만 그 문제들보다 더 크신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는 물 위를 걸을 수 없습니다. 땅 위를 걸을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때로 주님은 우리를 물 위로 초대하십니다. 사실 물 위를 걷게 된 것은 베드로의 요청 때문이었습니다. 베드로는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당신도 물 위를 걸어오시는 예수님에게 베드로처럼 담대히 요청할 수 있습니까? “주님 나로 하여금 물 위를 걸어 주님께로 오게 하소서” 베드로는 제자들 가운데 유일하게 물 위를 걸어본 제자가 되었습니다. 자연법칙을 파괴하는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그 기적의 유효기간은 그다지 길지 않았습니다. 두려움 때문입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이 아니라 뒤에서 넘쳐오는 파도를 보고 두려워졌습니다. 예수님과 동행하는 당신의 마음에 일어나는 두려움의 근원을 파악하십시오. 그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비결은 내가 바라보는 것이 무언인가에 달려 있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위기를 외면하지 않으십니다. 다른 것을 바라보면 위험에 빠질 것입니다. 믿음 없이는 두려움을 이기기 어렵습니다.
기도제목
1. 예수님을 떠나고자 하는 교만한 마음을 버리게 하소서. 스스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위험을 알게 하소서. 언제나 주님과 동행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오직 믿음의 주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만을 바라보게 하소서. 나의 시선을 빼앗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게 하소서. 나에게 두려움을 가져다 주는 것들의 실체를 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