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요한계시록 2:12-17
찬송: 341장 십자가를 내가 지고.
발람의 가르침이 당신을 유혹합니다.
버가모 교회를 향한 편지입니다. 버가모 교회는 황제를 신으로 받들어 섬기는 신전과 제우스를 섬기는 제단이 있던 곳입니다. 현실적인 혜택과 안전을 보장받기 위해서 황제를 숭배하는 것은 교회의 커다란 유혹이 되었을 것입니다. 버가모는 제우스 신전이 있었던 곳이어서 영적인 유혹이 많은 곳이었습니다. 기도가 많이 쌓인 곳에 세워진 교회가 있고, 영적으로 혼탁한 곳에 세워진 교회가 있습니다. 버가모 교회는 건강한 교회로 세워지기 위해서 영적인 분별력이 먼저 필요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작은 일이라 여기고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는 일에 빠지게 됩니다. 발람은 하나님의 선지자라기 보다는 이스라엘을 저주하기 원하던 발락의 요청을 받고 예언한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그에게 미리 경고했습니다. 발락이 아무리 많은 재물로 요청해도 그가 부르는 곳에 함께 가지 말라고. 그러나 발람은 미혹당한 선지자가 됩니다. 말로는 거절하지만 마음을 먼저 빼앗긴 것입니다. 그는 나중에 이스라엘을 축복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지만 결국 이스라엘을 미혹하는 선지자가 됩니다.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고 음란한 행위를 하게 만들었습니다. 미혹을 당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미혹합니다. 발람은 이스라엘을 축복한 자로 여겨졌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의 안에는 탐욕의 사람이 감추어져 있었습니다. 당신을 미혹하는 사람은 드러나지 않습니다. 그곳에 당신도 살고 있을 수 있습니다.
감추인 만나.
버가모 교회는 또 하나의 미혹을 받게 되는데 니골라당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었습니다. 세우는 사람이 있고, 무너뜨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교회를 세우는 사람은 드러나지 않습니다. 교만한 사람은 교회를 무너뜨리고, 겸손한 사람이 교회를 굳건하게 합니다. 니골라당 사람은 스스로 교회를 세운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사람들 때문에 분쟁이 시작되고 교회는 몸살을 앓게 됩니다. 자기를 드러내는 것이 하나님을 떠난 증거입니다. 겸손한 사람이 되는 것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증거입니다. 버가모 교회를 향하여 예수님은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분으로 소개됩니다. 그들의 무너진 모습과 죄악을 향하여 하나님은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십니다. 하나님의 대적이 되지 마십시오. 하나님의 검은 좌우에 날이 서 있습니다. 하나님의 진리는 대적뿐만 아니라 나를 향하여도 겨누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것으로 자신을 판단해 보아야 합니다. 안디바는 소아시아에서 우상숭배를 거부하다 뜨겁게 달궈진 놋쇠솥 안에서 죽임당한 최초의 순교자였습니다. 그의 죽음 뒤에는 발람과 니골라당의 가르침이 있었습니다. 무너져버린 교회의 안타까운 모습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안디바는 승리한 자입니다. 순교했지만 영원한 이름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승리한 자에게 감추어진 만나를 주십니다. 하나님은 당신에게 감추인 만나뿐만 아니라 흰돌과 그 돌에 새겨진 새 이름을 주실 것입니다.
기도제목.
1. 내가 서 있는 곳이 어떤 곳인지 알게 하소서. 분별하지 못하고 영적으로 혼탁한 상태로 있는 것이 아니라 깨어서 주님이 기뻐하시는 모습으로 흔들리지 않게 하소서. 안디바와 같은 믿음을 허락하소서.
2. 믿음으로 살게 하소서. 원수의 미혹과 핍박으로 고난을 당할 때에서 감추어진 만나를 허락하시는 주님을 알게 하소서. 진리의 날선 검을 허락하셔서 원수의 진을 파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