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잠 17:1-12
찬송: 342장. 너 시험을 당해
허물을 덮어 주라
모든 사람과 할 수만 있다면 화평하게 지내는 것이 성도의 사명입니다. 유대인들은 이방인들과 선을 긋고 살았습니다. 사마리아 사람들과 상종을 하지 않았습니다. 정결법을 지키고 세상 사람들과 다른 방식으로 자신들의 정체성을 지켜왔습니다.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것은 할례의 표식이었습니다. 이제 하나님은 마음의 할례를 원하십니다. 마음의 할례를 하는 것은 육체의 구별이 아니라 영적인 구별을 요구합니다. 마른 떡 한 조막만 있고도 화목한 것이 음식이 가득하지만 다투며 사는 것보다 낫습니다. 교회 안에서 분쟁이 있을 때에 고소하는 것보다 차라리 피해를 보는 것이 낫습니다. 건강한 인간관계를 위해서 성경적인 처세술이 필요합니다. 거짓을 버리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배우고 이 세상을 향하여 사랑으로 품어주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허물을 덮어주는 것은 사랑을 구하는 것입니다. 문제를 자꾸 들춰내는 것은 가까운 친구를 이간질 하는 것입니다. 사람을 이용하려고 친구를 삼는 사람은 가난한 자를 멸시할 것입니다. 부자에게 더 마음이 기울게 될 것입니다. 사람을 도우려고 자기의 것을 내어 주는 사람은 진정한 이웃이 될 것입니다. 이웃이 된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기의 것을 내어 줄 수 있어야 친구를 얻습니다.
어리석은 자를 피하라
어리석은 사람에게 훌륭한 말이 어울리지 않습니다. 통치자에게 거짓말은 더욱 합당하지 않습니다. 뇌물은 요술방망이와 같습니다. 뇌물이 보석처럼 보이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것은 위험한 독극물처럼 보여야 합니다. 뇌물이 당신의 삶을 형통하게 하는 것을 조심하십시오. 누군가는 그 대가를 치뤄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공평하신 분이십니다. 노력하지 않고 얻은 나의 재물은 다른 사람의 것을 훔친 것입니다. 정당하게 일하고 정당한 보수를 기대하십시오. 하나님은 성실한 자에게 은혜의 문을 열어 주실 것입니다. 은혜를 얻는 것은 쉽습니다. 자격 없는 자에게 주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은혜를 누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은혜를 너무 쉽게 잊기 때문입니다. 어리석은 자에게 백 대를 때릴지라도 그는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혜로운 자에게 한 마디를 하는 것이 낫습니다. 악한 자와 함께 하는 것이 당신을 위험하게 합니다. 그는 반역하는 일에만 힘쓰는 자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신뢰 받는 자가 되기 위해서 정직한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어리석은 사람을 만나는 것보다 새끼를 빼앗긴 암곰을 만나는 것이 낫습니다. 무엇이 어리석은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어리석음을 무시하는 것이 어리석음입니다.
기도제목
2.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인간관계를 지혜롭게 유지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