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민수기 14:26-38
찬송: 282장. 큰 죄에 빠진 날 위해
아무도 들리지 않는 곳에서 한 당신의 말을 새가 듣고 하나님이 듣습니다. 불평은 만족하지 못한 마음을 드러냅니다. 감사하지 못한 자신의 태도를 증명합니다. 불평은 아무 것도 바꾸지 못합니다. 당신의 삶을 무너뜨릴 뿐입니다. 불평하는 말을 바꾸어야 당신의 삶이 행복해 집니다. 믿음의 말은 하나님의 축복이 됩니다. 긍정적인 말을 사용하여 은혜를 얻는 것이 축복입니다. 당신이 말한 대로 될 것을 믿으십시오. 천지창조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뤄진 역사입니다. 말의 힘이 있습니다. 우리에게도 말할 수 있는 축복을 허락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말을 잘 사용해야 합니다. 그들은 불신앙의 대가로 광야에서 죽어야 했습니다. 불신의 말을 했기 때문입니다. 불평한 이유는 그들이 너무 사랑하고 아끼던 자녀들을 때문입니다. 하나님보다 자녀를 더 사랑하지 마십시오. 그것은 자기를 사랑하는 것의 연장선에 있습니다. 자녀도 하나님이 맡겨주신 것에 불과합니다. 믿음으로 자녀를 키우는 세대가 되어야 합니다.
자녀들은 또 다른 나의 존재입니다. 하나님은 시간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셔서 그들을 고치셨습니다. 정탐꾼이 살펴 본 40일의 시간을 40년으로 환산하여 광야의 학교로 보내십니다. 그들의 두번째 허물은 하나되어 하나님을 대적한 것에 있었습니다. 지도자를 세워 다시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뭉쳤습니다. 대적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심판과 하나님의 은혜가 동시에 임합니다. 그들은 아무도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지 못했지만 사십년 동안 하나님이 그들을 떠나지 않으셨습니다. 열 명의 정탐꾼들은 광야에서 늙어서 죽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경험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에 대해서 악한 말을 했기 때문입니다. 나쁜 이야기를 퍼뜨리는 자가 되지 말아야 합니다. 남의 말을 하는 것은 별식과 같아서 강력한 파괴력과 영향력을 갖게 됩니다. 미혹의 시대를 살아갈 때 거짓말이 많아집니다. 말하는 자나 듣는 자가 모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당신에게 더 많이 들리는 말들이 당신의 마음을 드러내는 증거입니다. 진리의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기도제목.
1. 불평과 부정적인 말을 버리고 긍정적인 말과 살리는 말을 할 수 있는 힘을 주소서. 남의 말을 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말씀 앞에 앉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하나님보다 자녀를 더 사랑하는 부모가 되지 않게 하소서. 자녀라는 우상을 버리고 믿음으로 순종하여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는 우리의 자녀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