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 칼럼

다윗에게 찾아온 기회

By 2023년 3월 17일 No Comments

본문: 사무엘상 24:1-15
찬송: 218장. 네 맘과 정성을 다하여서

사울을 죽일 수 있는 기회

다윗에게 기회가 찾아옵니다. 사울을 죽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어느 날 예상하지 않은 놀라운 기회가 찾아올 때 당신 자신을 먼저 돌아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준비되지 않은 자에게 주어진 축복은 도리어 위험합니다. 돈을 다룰 줄 알지 못하는 자에게 주어진 거액은 그의 인생을 망치기에 딱 좋습니다. 다윗이 엔게디 광야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 사울이 서둘러 달려왔을 때에는 십 광야에 있을 때와 상황이 많이 달라 보입니다. 사울은 이스라엘에서 선발된 3000명이라는 많은 군대를 거느리고 다윗 한 사람을 죽이러 달려왔는데 정작 용변을 보러 들어간 동굴에 다윗이 숨어 있었습니다. 다윗의 부하들은 기뻐했습니다. 하나님이 드디어 다윗에게 원수 갚을 수 있는 기회를 허락하셨다고 믿었습니다. 다윗도 동의하여 사울의 옷자락을 뱁니다. 그러다가 다윗은 양심의 소리를 듣게 됩니다. 그가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의 기회를 오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내 생각이 옳다고 여기고 달려갈 때일수록 한번 더 생각하고 하나님에게 물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다윗에게 사울을 죽일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다윗에게 주신 더 중요한 기회는 양심을 회복하는 기회였습니다.

마음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

우리는 원수를 죽일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원합니다. 그때 분명히 기뻐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이 아니라면 상대할 수 없는 자이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하나님의 기회는 우리의 마음을 돌이키고 양심을 새롭게 하는 것입니다. 바울이 자신의 무죄를 변호하기 위해서 법정에 섰을 때 그의 입을 치라고 명령하는 한 사람을 향하여 분노합니다. 하나님이 너를 치시기를 내가 원하노라. 악에게 악으로 대적하고 싶어진 것입니다. 그때 사람들이 바울에게 네가 대제사장을 모독하느냐고 책망하자 금새 사과하는 바울을 발견합니다. 다윗은 사울을 죽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만 사울왕에게 자기의 결백을 증명할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 당신이 놓친 기회들로 아쉬워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은 더 좋은 기회를 향하여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이 될 것입니다. 인생의 기회는 많지 않지만 더 좋은 기회를 분별하는 것이 지혜입니다. 다윗의 변명은 사울에게도 하나님을 인정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울은 그 기회를 다시 놓치는 자가 됩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주십니다. 그 기회를 놓치지 않는 자가 구원의 축복도 누립니다.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이고 구원을 얻을 만한 때가 분명합니다. 더 늦기 전에 기회를 붙잡아야 합니다.

기도제목

1. 우리에게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원수를 죽일 수 있는 기회보다 양심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게 하소서.
2. 예수 그리스도가 내 인생에 가장 소중한 기회가 되게 하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