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요한복음 7:37-52
찬송: 526장 목마른 자들아
생수의 강이 흐르는 곳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을 본능적으로 갈망합니다. 생존의 본능입니다. 고통을 느끼면 조심하고, 목이 마르면 물을 찾고, 배가 고프면 빵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그 갈망이 염려가 되기도 합니다.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의 문제에 머물러 있는 삶이 있습니다. 갈망은 우리의 삶을 움직이게 하는 동력입니다. 목 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는 것입니다. 그 갈망을 해결하기 위해서 미지의 땅을 찾아 나서기도 하고 간절한 기도의 자리에 나아가기도 합니다. 문제는 무엇을 갈망하는가 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갈망을 잘 이해하십니다. 그래서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흐르게 하십니다. 영혼의 갈증을 해소해 주실 것입니다. 당신의 진정한 목마름은 우물에서 길어내는 물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향한 갈증입니다. 예수님은 수가성의 여인에게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다시 목마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여인의 영적 갈망을 알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은 성령님이십니다. 성령님은 우리의 목마름을 해결해 주시는 생수의 강입니다. 당신의 삶은 물 댄 동산이 될 것입니다.
잘못된 확신에서 자유하라
잘못된 확신을 다루어야 은혜의 정원에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인정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이것이 쉽지 않습니다. 확인해 보고 의심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의견이 나뉘었습니다. 그리스도가 어떻게 갈릴리에서 나온단 말인가. 그들은 예수님이 다윗의 가문에서, 베들레헴에서 나올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그들은 이미 예수님을 죽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러나 명령을 받고 떠났던 경비병들은 예수님을 체포해 오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여지껏 없었습니다” 그들의 확신이 흔들린 것입니다. 니고데모는 합당한 절차를 요구했습니다.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심판하느냐?” 니고데모는 진리로 한걸음 더 나아가려 합니다. 그러나 잘못된 확신은 잘 바뀌지 않습니다. 그들은 바뀌지 않습니다.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올 수 없느니라” 잘못된 확신은 예수님을 불행하게 하고 자신도 불행하게 합니다. 예수님은 누구든지 목마른 자들은 내게 오라 하십니다. 당신에게 그 목마름이 있습니까?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생수의 근원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기도제목
1. 내 영혼의 진정한 갈망을 알게 하소서. 무엇을 먹고 무엇을 마시는가 보다 더 중요한 갈망으로 주님의 이름을 부르게 하소서. 주님께로 나아가오니 우리의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흐르게 하소서.
2. 나의 잘못된 확신을 버리게 하소서. 하나님 없이 옳고 그름을 정했던 어리석음에서 돌이키게 하소서. 우리에게 들을 수 있는 귀를 허락하시고 겸손한 마음을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