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민수기 21:10-20
찬송: 383장. 눈을 들어 산을 보니
이스라엘의 행진이 계속됩니다. 오봇과 이예아바림, 세렛 골짜기, 아르논을 지나 아르와 모압 사이에 진을 쳤습니다. 브엘을 지나 맛다냐, 나할리엘, 바못, 모압들판, 비스가 산으로 향합니다. 지명들이 열거되는 것과 함께 특별한 사건이 더 이상 기록되지 않습니다. 그들은 광야에서 지내야 할 시간을 채우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광야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법을 배운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이 주님을 알기 전과 후가 달라질 것입니다. 성도는 성장하는 존재이고 다듬어지는 과정 가운데 살아갑니다. 그 여정은 주님과 함께 하여도 실패의 연속이었습니다. 하나님이 회복시켜 주시고 도우신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성공으로만 가능하지 않습니다. 성도의 실패는 은혜의 기회가 됩니다. 그 실패들 속에 하나님의 은혜의 흔적들을 발견합니다. 하나님은 오래 참으시는 분입니다. 모세의 순종이 대단합니다. 이스라엘의 끊임없는 반역이 이어집니다. 그러나 하나님과 모세는 그들을 떠나지 않습니다.
이 여정 가운데 모압 경계 브엘에서 노래하는 이스라엘을 발견합니다. 무엇을 의미합니까? 고단한 광야의 길을 불평하며 지날 때도 있었지만 노래하며 지날 때도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 노래는 단지 그들에게 주어진 우물 때문에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우물을 얻을 수 있었던 진짜 이유를 발견한 것입니다. 지도자들이 파고 백성들 가운데 귀한 자들이 바위를 뚫었습니다. 그들은 기적으로 우물의 물을 얻은 것만이 아닙니다. 그들은 목마른 곳에서 지도자들이 함께 우물을 팠고 그때 바위에서 물이 솟아난 것입니다. 그 일을 이루신 분은 하나님이었습니다. 나의 노력과 헌신을 노래하는 자에서 하나님을 은혜를 노래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때 이스라엘은 진정한 승리를 누리게 됩니다. 외부의 적을 이기고 내부의 적을 극복한 자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브엘에서 불렀던 이스라엘의 노래는 진정한 승리의 노래입니다. 이제 그들은 온전히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노래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감사와 찬양의 노래를 할 때 불평은 사라집니다.
기도제목.
1. 믿음의 행진을 이어가는 믿음의 사람들이 되게 하소서. 지난 시절 동안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은혜가 얼마나 많았는지 깨닫게 하소서.
2. 브엘에서 노래하는 이스라엘이 되게 하소서. 그들이 얻은 우물의 물이 하나님의 도우심과 공급하심이었음을 인정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