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눅 14:15-24
찬송: 519장. 구주께서 부르되
초대하는 자의 의지
사람들이 상처 받는 이유는 거절감 때문입니다. 어떤 의견이 받아 들여지지 않아도 사람들은 내 의견이 아니라 내 존재가 거절 받은 것으로 여길 때가 많습니다. 토론의 자리에서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너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다른 의견이 있다는 것을 존중하는 태도가 성숙한 사람의 모습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에게 분노하고 섭섭할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이 나의 기도에 응답해 주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침묵은 우리의 마음을 상하게 합니다. 그 때 거절감을 느낍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당신을 거절한 것이 아니라 당신이 하나님의 계획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전도하는 것은 천국으로 초대하는 것입니다. 회개의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회개로의 초대는 천국으로의 초대입니다. 초대장은 입장권과 다릅니다. 이미 나를 위한 자리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격이 없는 자는 초대 받은 자의 기쁨을 누리지 못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그 반대의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초대 받은 사람들은 한결같이 핑계를 대고 그 초대를 거절했고 초대 받지 못한 자들을 향하여 기회의 문이 열립니다. 그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서 다시 길거리에 나가고 산울타리로 나아가서 사람들을 불러옵니다. 그 잔치의 자리를 모두 채우고자 하는 주인의 의지가 강력합니다.
거절하는 자의 변명
하나님을 거절하는 사람들이 지금도 많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외면하는 일은 너무나 많이 일어납니다. 폭군의 명령에는 잘 따르지만 은혜의 초대에는 핑계를 댑니다. 나의 삶이 너무 분주하기 때문입니다. 천국에 대한 소식을 듣고 사람들은 그 잔치에 들어가는 것보다 밭을 사고, 황소를 사고, 시집가고 장가가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지금도 하나님의 나라는 외면 당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폭군이 되고 싶지 않으십니다. 회개는 우리의 죄를 고백하는 용기 있는 결단입니다.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초대장은 회개입니다. 회개하는 일이 어렵습니까? 아직도 당신의 진짜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힘겨우십니까? 용기를 내십시오. 하나님의 초대를 거절하는 이유는 오만 아니면 비겁함 때문입니다. 진짜 이유는 하나님의 나라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회개는 당신의 팔을 고통스럽게 비트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팔을 붙잡아 천국으로 향하는 길을 안내하는 것입니다. 나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너무 힘든 것이 분명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자백하도록 만드는 취조실의 형사가 아닙니다. 당신의 자리에서 대신 형벌을 받고 당신을 위해서 희생하는 아버지입니다. 주님과 동행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고 이전의 족쇄를 벗어버리는 자유의 기쁨입니다.
기도제목
1. 우리를 천국으로 초대하시는 하나님의 의지가 대단합니다. 그 초대를 거절하지 아니하고 회개함으로 기쁨으로 잔치에 동참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너무 많은 핑계가 우리에게 존재합니다. 순종하는 자에게 필요한 대답을 가르쳐 주시고 하나님의 은혜로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