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전 10:12-20
찬송: 425장.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어리석은 자의 말
어리석은 자의 말은 파괴적입니다. 혀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찌르고 거짓을 말하고 아부하는 말을 가리지 않습니다. 자신을 보호하고 변호하기 위해서 하는 말이지만 실상은 자신을 무너뜨리는 말입니다. 어리석은 자는 자신의 무지를 말로서 드러냅니다. 말하지 않는 것이 훨씬 지혜롭습니다. 어리석은 자들은 말이 많습니다. 천박한 여인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드러내기 위해서 값싼 보석을 지나치게 많이 달고 다니며 치장하는 것과 같습니다. 지혜로운 자는 말을 아낍니다. 자신의 무지를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책임질 수 없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이 낫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의 앞 날을 알지 못합니다. 지혜자는 맹세하지 않습니다. 장담하지 않습니다. 지금도 어리석은 말들이 우리를 곤고하게 합니다. 진실한 말을 하는 것은 대단한 능력입니다. 거짓의 유혹이 대단합니다. 한 마디의 말로 운명을 결정하는 자리가 있습니다. 법정에서 하는 말은 무게가 다릅니다. 진실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나의 말이 나의 삶과 다른 사람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알지 못하고 너무 많은 말을 하지 마십시오. 말한 대로 살아가는 자가 지혜로운 자입니다. 삶으로 말하는 자의 메시지가 훨씬 더 강력합니다.
어리석은 자의 수고
어리석은 자는 자기가 가는 길과 가야 할 길을 알지 못합니다. 어리석은 자의 수고는 피곤합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것입니다. 어리석은 자의 삶의 모습 속에서 발견하는 공통점은 게으름입니다. 게으른 사람의 집은 들보가 내려 안고 지붕이 새게 되어 있습니다. 내일로 미루기 때문입니다. 오늘 해야 할 일을 끝내기 위해서 중요한 일을 먼저 해야 합니다. 나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십시오. 어떤 사람은 돈을 버는 것이 건강이나 가족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돈으로 가족을 위해서 쓰고 싶고 행복하게 해 주고 싶기 때문일 것입니다. 행복은 대부분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입니다. 어떤 사람은 관계보다 일이 더 중요합니다. 일을 통하여 만족을 누리고 성취를 얻습니다. 열심히 살아가는데도 공허함이 몰아칩니다. 어떤 사람은 내일보다 오늘이 더 중요합니다. 오늘도 살기 힘겨운데 내일을 준비할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어리석은 자의 수고는 행복을 얻기 위해서 일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행복을 위해서 사는 존재가 아닙니다. 행복은 우리의 삶의 목적을 발견하고 그 길을 흔들림 없이 가고 있을 때 허락하신 선물에 불과합니다. 지혜로운 자의 수고는 나의 행복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충성하는 것입니다.
기도제목
1. 어리석은 자의 말을 하기 보다는 지혜로운 자의 침묵을 택하는 자로 살게 하시고 말한 대로 살아갈 지혜를 허락하소서.
2. 수고하고 무거운 어리석은 자의 수고에서 벗어나 행복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와 영광을 위해서 수고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