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예레미야 48:1-25
찬송: 424장 아버지여 나의 맘을.
찬송: 424장 아버지여 나의 맘을.
모압의 축복
사람들은 모두 형통하기를 원합니다. 술술 풀리는 인생을 부러워합니다. 왜 이렇게 내 앞에는 걸림돌이 많은가 주님께 하소연 할 때도 있습니다. 다 나보다는 행복해 보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모두 힘겨운 시간을 지나고 있을 겁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을 떠나 본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고난을 축복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고난을 극복하고 터널을 통과한 사람입니다. 이제 어떤 파도가 밀려와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 배에 예수님이 함께 타고 계심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과 동행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큰 배를 타고 있어도 당신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모압은 형통하고 안전한 땅에 거하는 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의 업적과 소유는 대단했습니다. 그들은 어릴 적부터 평안을 누렸고 포로로 끌려간 적이 없었습니다. 고된 일을 해보지 않은 사람이 고난을 겪게 되면 더 고통스럽습니다. 손에 물 한번 뭍여보지 않았던 사람에게 그 날은 더 힘겨운 날이 될 것입니다. 모압의 축복은 환난 날에 더 고통스런 이유가 되었습니다. 이 땅에서의 안락함을 부러워하지 마십시오. 육신을 편하게 할수록 당신의 영혼은 위험해 집니다. 이 세상의 행복은 당신의 안락의자에 있지 않습니다. 부드러운 옷감과 감미로운 입맛을 따라가지 마십시오. 도리어 고난을 통하여 연단되는 길이 축복이 될 것입니다.
모압의 수치
이스라엘의 집은 벧엘 때문에 수치를 당합니다. 벧엘은 회복과 은혜의 자리입니다. 야곱이 벧엘에서 꿈을 꾸고 하늘을 오르는 사다리를 보았습니다. 두려움으로 떠난 길에서 그의 소망은 벧엘로 다시 돌아오는 것이었습니다. 그의 생애에 실패와 좌절이 있을 때마다 그는 다시 벧엘로 향했습니다. 세겜에서 딸 디나가 모욕을 당하고 피를 흘린 아들들 때문에 목숨이 위태롭게 되었습니다. 그 때 야곱의 선택은 벧엘이었습니다. 벧엘은 우리를 보호하고 신앙을 회복하는 장소입니다. 이 땅에서 실패할 때 우리가 반드시 돌아가야 할 벧엘이 존재합니다. 하나님은 그곳에서 당신을 기다리십니다. 그런데 그곳에 우상이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벧엘은 더 이상 하나님의 집이 아닙니다. 우상의 도시가 된 것입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아니라 하나님의 수치가 분명합니다. 모압은 그모스 때문에 수치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신을 심판하고 그들의 도시를 무너뜨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자랑하던 것 때문에 불행해지고 수치를 당합니다. 그들의 명성이 대단했습니다. 모압의 뿔이 잘리고 그 팔이 부러질 것입니다. 그 강력한 지팡이가 어떻게 부러졌는가 사람들은 조롱할 것입니다. 모압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자들이었지만 교만 때문에 수치를 경험합니다. 교만한 자가 되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기도제목
1. 형통하기를 기뻐하는 나의 마음을 주님께 드립니다. 주님과 함께 하는 것이 진정한 형통함의 비결임을 잊지 않게 하소서.
2. 고난의 유익을 배우게 하소서. 하나님이 허락하신 거룩한 장소를 구별하고 거룩한 삶을 위해서 순종하고 실천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소서.
2. 고난의 유익을 배우게 하소서. 하나님이 허락하신 거룩한 장소를 구별하고 거룩한 삶을 위해서 순종하고 실천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