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 칼럼

건강한 사람

By 2023년 3월 1일 No Comments

본문: 사무엘상 18:1-9
찬송: 92장 위에 계신 나의 친구.

사랑과 신뢰가 시작되는 곳

사울에게 요나단처럼 건강한 아들이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축복이 분명합니다. 사울이 연약해 지는 것을 막기 위한 하나님의 배려가 분명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다윗과 같은 사람을 보고 시기하지 않습니다. 함께 기뻐하고 그를 더욱 신뢰하고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요나단이 다윗을 사랑한 이유는 다윗이 허나님의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의 사람을 알아 봅니다. 요나단과 다윗은 의형제가 되었습니다. 그들에게 왕위의 계승이나 기득권에 대한 권리는 소용이 없었습니다. 경쟁의 세상에서 신뢰할 수 있는 동역자가 되는 것은 축복입니다. 하나님의 부요함을 알아야 합니다. 선민사상으로 기득권을 주장하던 유대인들은 버림받은 사울과 같은 처지가 됩니다. 나보다 더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있다면 기뻐해야 할텐데 그들을 사랑할 수 없게 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였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행한 어떤 공로와 헌신 때문에 사랑받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알아갈수록 당신은 더욱 헌신된 자가 될 것입니다. 요나단은 자기의 권리와 겉옷과 군복과 칼과 활과 허리띠까지 양보합니다. 다윗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싸우는 것을 보았고 함께 기뻐합니다. 요나단과 같이 건강한 사람이 되어야 다윗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시기와 질투가 시작되는 곳

사울은 자기의 마음을 드러내고 싶지 않았을 것입니다. 다윗을 향한 시기가 부끄러운 일임을 자신도 알았기 때문입니다. 사울의 위선이 시작됩니다.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다윗을 향하여 백성들이 노래를 불렀습니다.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이 죽인 자는 만만이라. 왕보다 더 큰 공로를 인정받는 것은 위태로운 칭찬입니다. 실제로 다윗의 인생 가운데 다윗을 위태롭게 한 이유 중의 하나가 이 노래에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보다 사람들의 사랑을 더 받는 것을 기뻐하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의 탁월함은 누군가의 시기의 대상이 됩니다. 나의 기쁨을 함께 기뻐할 수 있는 사람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다윗은 가는 곳마다 지혜롭게 처신하고 군대의 장관으로서 승리를 가져왔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사람들의 평가에서 자신의 마음을 지킬 수 있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오해하고 인정하지 않을 때에도 자신의 가치를 지킬 수 있는 것이 건강한 마음입니다. 사람들이 당신을 칭찬하고 박수칠 때에도 겸손하게 자리를 지키고 자신의 마음을 지킬 줄 아는 자가 건강한 자입니다. 하나님이 사울왕의 곁에 다윗을 두게 하신 것은 두 가지 목적 때문입니다. 사울을 돌이키기 위한 것입니다. 또 하나는 다윗을 준비시키기 위함입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의 사람을 보고 함께 기뻐할 수 있는 요나단의 모습이 되게 하소서.
2. 하나님의 사람을 보고 시기하고 죽이려는 사울의 마음을 내어 버리게 도와 주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