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민수기 26:1-51
찬송: 73장. 내 눈을 들어 두루 살피니
새로운 인구조사가 시작됩니다. 출애굽하여 실시된 인구조사의 결과와 거의 다르지 않은 인구가 광야를 통과한 것입니다. 그 가운데 이전 세대는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 모두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더 신실한 다음 세대가 남았습니다. 이것은 한 민족의 세대교체를 하나님이 행하신 일입니다. 놀라운 축복입니다. 그 가운데 고라의 자손들이 있었습니다. 고라와 함께 거역하여 죽임을 당한 이백 오십명의 지도자와 그 무리들을 땅이 삼켰습니다. 그러나 고라의 자손은 살아남아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누구보다 신실한 예배자로서의 사명을 감당하게 되고 누구보다 놀라운 은혜의 간증자가 됩니다. 거룩한 다음 세대가 된 것입니다. 이전 세대의 거룩한 걸음을 따라 걸으며 신실한 백성이 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전 세대의 잘못된 신앙을 보고 온전한 다음 세대가 세워지기도 합니다. 다음 세대는 언약의 백성이 되어 다시 계수된 주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일들을 위해서 다음 세대가 준비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룩한 다음 세대를 세우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는 그 놀라운 축복의 열매를 위해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사울왕에게서 요나단과 같은 아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히스기야와 같은 왕에게서 므낫세와 같은 아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우리는 가정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할 때 함께 구원의 방주에 들어가기를 갈망합니다. 빌립보 감옥의 간수에게 약속한 것처럼 주 예수를 믿으라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는 약속을 신뢰하며 가족의 구원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내 가족이 구원을 얻고 내 민족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 위해서 우리는 하나님과 동행함이 필요합니다. 그 믿음의 여정 속에서 우리는 나의 실체와 하나님의 손길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거룩한 다음 세대를 갈망하는 당신의 마음도 하나님이 하신 일입니다. 이제 그 일을 이루기 위해서 온전히 주님의 통치를 기다리는 순종의 길을 걸어야 합니다.
기도제목.
1. 광야에서 이스라엘의 인구조사가 두 번 실시됩니다. 애굽에서 나올 때와 가나안으로 들어갈 때 숫자는 비슷하지만 사람들은 모두 바뀌었습니다. 주님이 행하신 일을 보게 하소서.
2. 고라는 하나님의 반역하고 모세에게 대적하여 심판받고 멸망받은 자들의 본보기가 되었으나 하나님의 은혜는 중단되지 않았습니다. 신실한 고라의 자손이 되는 축복을 허락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