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마태복음 8:1-13
찬송: 89장. 샤론의 꽃 예수
예수님은 믿음으로 살아가는 자들을 기뻐하십니다. 나병환자에게 있어서 믿음은 자신이 깨끗해 질 수 있다는 소망을 의미합니다. 그는 그 자리에 남기까지 수 많은 거절과 절망으로 이미 자신을 포기했을 것입니다. 나병환자의 아픔은 육체의 질병이 아니라 마음의 질병에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에게 손을 내밀어 그를 치유하여 주셨습니다. 그는 자기의 소망이 아니라 예수님의 소망을 묻습니다. 주님이 원하신다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주님은 그 사람에게 내가 원한다고 말씀하시고 깨끗케 해 주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소망을 의심합니다. 나에게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 들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때 우리의 믿음이 시작됩니다. 백부장의 믿음을 보시고 예수님은 놀라셨습니다.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그와 같은 믿음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예수님의 능력을 믿고 하인을 사랑하여 예수님을 찾아왔습니다. 이제 그가 무엇을 구해야 하는지 분명히 알았습니다. 그는 믿음의 기도가 무엇인지 보여준 자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구할 때에 믿음이 너무 연약해서 자꾸 확인하기 원합니다.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믿음의 보상이 대단합니다. 마지막 날에 동쪽과 서쪽에서 모여든 모든 사람들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앉을 것이라. 그러나 그 나라의 아들들은 바깥 어두운 곳으로 쫓겨나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가는 자들이 있을 것이라. 백부장의 믿음을 칭찬하신 예수님은 마지막 날에 믿음 때문에 순서가 바뀔 것을 예언하십니다. 물론 백부장의 믿음이 훌륭하고 본받을 만했습니다. 예수님을 깜짝 놀라게 한 자입니다. 그러나 마지막 날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깜짝 놀라게 하실 것입니다. 진정한 믿음을 구하시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선택 받은 백성입니다. 그들에게 베푸신 은혜가 많습니다. 그들은 마땅히 하나님의 백성이 보여주어야 할 믿음의 열매들을 가지고 와야 했습니다. 내가 어떤 자격을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나의 믿음이 어떠한지가 중요합니다. 결국 네가 믿은 대로 되리라는 주님의 말씀을 보게 될 것입니다. 당신에게 어떤 믿음이 있습니까?
기도제목.
1. 나병 환자는 자신의 치유를 위해서 믿음조차 없어서 예수님의 의지를 물었습니다. 그 누구라도 하나님의 은혜를 입게 되는 것을 보게 하소서.
2. 백부장의 믿음이 예수님의 마음을 기쁘게 하였습니다. 마지막 날에 선택 받은 이스라엘 백성의 축복을 나에게도 믿음으로 얻게 하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