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수 9:16-27
찬송: 543장. 어려운 일 당할 때
거짓말을 피해야 하는 이유는 누군가가 그 거짓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게 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피해자는 거짓을 말하는 사람입니다. 그는 거짓의 사람이 되어서 진리로 얻을 수 있는 진정한 자유를 빼앗길 것입니다. 거짓의 세상에서 살아가는 것은 너무 고단한 삶입니다. 하나님은 거짓의 세상에서 진리의 나라로 우리를 옮기십니다. 거짓을 말하는 이유는 누군가를 속이고 나의 유익을 얻기 위함입니다. 착한 거짓말은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피해자입니다. 기브아 사람들의 거짓말은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실상은 여호수아가 멸해야 할 가나안 사람들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지만 이미 성급한 언약을 맺었기 때문에 그들을 멸할 수 없어서 그들에게 종의 일을 맡깁니다. 그들은 영원히 이스라엘의 공동체에서 나무를 패고 물을 깃는 자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에게 명령한 것은 저주 아래 살아가는 것이었습니다. 생명을 얻었지만 종살이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들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입니다. 성급한 여호수아의 연약함 때문에 진멸을 당해야 할 자리에서 생명을 얻고 저주 아래 있는 모습이 되었지만 특별한 은총의 대상이 됩니다. 어쩌면 우리가 마땅히 죽어야 할 자들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은총으로 구원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이 이와 같습니다. 주님의 은혜 안에 주님과 동행하는 것이 나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모시고 그의 종이 되어 사는 것은 실상은 자녀의 삶이고 친구의 자격으로 동행하는 것입니다. 자격 없는 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서 그와 함께 거하는 자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기브온 민족과 같은 처지이지만 이제 믿음의 공동체에서 같은 땅에 거하고 함께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배하게 된 자들입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에게 정죄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나라에서 물 떠오는 종이 되는 것도 놀라운 축복입니다.
기도제목.
1. 거짓에서 우리를 구하여 주소서. 거짓은 반드시 드러나게 되기 마련입니다. 거짓으로 얻는 유익을 버리고 진리 안에서 자유함을 얻게 하소서.
2. 우리가 기브온 사람들처럼 자격 없는 자와 같지만 주님 안에 거하고 주님과 함께 하는 자로 살게 하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