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로마서 11:25-36
찬송: 304장.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넘어짐의 은혜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유대인들을 시기하기까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채워질 것입니다. 그 숫자가 얼마나 될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여기에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이 숨겨져 있습니다. 하나님의 기대는 얼마나 될까요? 만약 당신이 물에 빠진 자들을 건져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을 구원하고 싶을까요? 내 능력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하나님의 능력은 우리의 능력과 비교되지 않습니다. 그 숫자가 얼마나 되어야 충만하게 될지 모르지만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은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크고 놀라운 것이 분명합니다. 그때까지 남아있는 사람들 가운데 유대인이 존재합니다. 그들의 마음은 끝까지 완악하게 될 것입니다. 바로처럼 이스라엘의 구원을 완성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이름을 세상에 알리기 위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언약대로 그들의 죄를 없앨 때까지 일하실 것입니다. 그 일을 완성하신 분이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가 일하시는 방식은 놀라운 은혜의 방식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부요함과 지식과 지혜의 크기는 알 수 없는 신비입니다. 그분의 판단은 헤아릴 수 없으며 우리의 힘으로 그분의 길을 찾을 수 없습니다. 그분이 우리에게 오셔서 길이 되어주실 때에만 구원의 길을 가는 것입니다. 복음의 관점에서 유대인들은 원수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을 대적하고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선택의 관점에서 보면 그들은 사랑 받은 자들입니다. 그리스도는 유대인의 자손으로 오셨고 유대인의 왕으로 죽으셨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심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언약의 성취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포기하신 적이 없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대적하고 하나님의 아들을 죽이려고 했지만 하나님은 그들의 반역을 바꾸어 하나님의 구원을 완성하는 도구가 되게 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부르심과 은사에는 후회하심이 없습니다. 실패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을 알게 될 때 우리는 구원의 신비를 찬양하게 될 것입니다. 만물이 그에게서 나오고 그에게로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기도제목.
1. 유대인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이 성취되는 것을 기뻐하고 기다립니다. 유대인의 남은 자가 되신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전한 구원의 역사를 완성하소서.
2. 이방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이 성취되는 것을 기뻐합니다.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차기까지 일하시는 주님을 신뢰하며 주를 위해서 순종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