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로마서 2:1-16
찬송: 263장. 이 세상 험하고
남을 판단하는 자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자기 안에 있습니다. 자신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시작된 일입니다. 자기의 모습을 보고 깨달았다면 돌을 던지지 못했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죄가 너무 잘 보이는 이유는 우리의 시력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시력은 너무 좋습니다. 티끌까지 보입니다. 판단하는 자들은 자기가 판단하는 일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상대방에게 있는 나의 모습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자신만 모릅니다. 내가 사랑하기 힘든 사람의 모습이 바로 자신의 모습입니다. 교만한 사람의 눈에 누가 잘 보이겠습니까? 교만한 자가 잘 보입니다. 판단하는 자는 분노하고 정죄하는 일을 멈추지 못합니다. 사람을 판단하고 똑 같은 일을 행하는 자들을 향하여 하나님은 오래 참으시고 용납하십니다. 그들의 고집과 회개하지 않는 마음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날에 자신에게 임할 진노를 쌓고 있습니다. 아직 심판이 임하지 않았지만 자신이 얼마나 심각한 위험에 처한 지를 모르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오해할 때 일어나는 일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공정합니다. 그러나 판단하는 자는 하나님까지 판단하며 말합니다. 세상은 공정하지 않다고. 하나님은 마지막 날에 우리의 행위에 따라 갚으실 것입니다. 우리가 행해야 할 가장 소중한 행위는 믿음의 행위입니다.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이 나를 위해서 행하신 일을 믿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는 자신이 사랑 받는 자라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편애하지 않으십니다. 율법 없이 죄 짓는 자는 율법 없이 망합니다. 율법 안에서 죄 짓는 자는 율법 대로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율법을 듣는 자가 아니라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함을 인정받게 됩니다. 율법이 없는 이방인들에 대해서 하나님은 어떤 기준으로 심판하실까요? 그들의 양심을 근거로 심판하십니다. 누구라도 하나님이 계신 것과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알게 됩니다. 양심은 우리의 지체 안에 있는 하나님의 스피커입니다. 율법의 유익이 무엇입니까? 우리의 죄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율법은 완전한 하나님의 기준입니다. 우리의 힘으로 도달하기 힘겨울 뿐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우리의 소망이 됩니다. 나는 죽고 예수로 살기 때문입니다.
기도제목.
1. 남을 판단하는 자의 죄에서 나를 자유케 하소서. 그 판단이 나를 의롭게 하지 못하고 나도 그 연약함에 싸여있는 자임을 깨닫게 도와 주소서.
2. 율법을 가지고 범죄하는 자와 율법 없이 범죄하는 자와 차별하지 않으시고 판단하시며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의도와 계획을 깨닫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