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담임목사 칼럼

주가 오신 목적

By 2026년 1월 21일No Comments

본문: 마태복음 5:17-26
찬송: 465장. 주 믿는 나 남 위해

하나님은 실패한 우리에게 소망이 되시는 분입니다. 우리를 포기하지 않으시는 사랑 때문입니다.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놀라운 축복이 되었습니다. 십계명을 가지고 내려오는 모세의 얼굴에 광채가 빛나서 수건으로 가려야 했습니다.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언약궤는 언제나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축복의 증거가 되었습니다. 그 율법은 반드시 지켜야 할 명령이었습니다. 그 내용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율법을 다 이루지 못하고 껍데기만 붙잡고 위선자가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오셔서 가르쳐 주신 내용은 모세에게 가르쳐 주신 율법보다 더 높은 수준의 순종을 요구하십니다. 모세의 율법도 지키지 못하는데 어떻게 예수님의 계명을 지킬 수 있을까요? 우리의 힘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성령의 힘으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입니다. 그것이 십자의 능력입니다. 그것이 복음의 실체입니다.

천국에서 큰 자는 누구입니까? 제자들은 이 땅에서처럼 더 큰 자가 되고 싶었습니다. 제자들도 다투고 사람들도 더 높은 자리에 앉는 것을 기뻐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성공이라고 부릅니다. 성공을 위해서 사는 자는 결코 행복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율법은 이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인하여 더 완전한 순종을 요구합니다. 너희가 바리새파 사람들이나 율법학자들보다 더 의롭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그들은 평범한 유대인들에게 넘지 못할 의로움으로 살아간 자들이었습니다. 형제를 향하여 라가라고 욕을 한 것 만으로도 지옥 불로 향하게 될 것입니다. 제단에 예물을 드리다가 네 형제가 너에게 원망할 일이 생각나거든 가서 먼저 화해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우리의 구원은 마지막 한 고드란트까지 다 갚기 전에 나오지 못할 감옥과 같습니다. 주님은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시고 완전한 의를 이루기 위해서 우리의 자리에 오셔서 죽으셨습니다. 하나님의 의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만 가능합니다.

기도제목.

1. 예수님이 이 땅에 율법을 폐하기 위해서 오신 것이 아니라 율법을 완성하기 위해서 오신 것을 알게 하시고 그 완전한 의로 나를 구원해 주소서.
2. 예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완전한 의는 나의 힘과 의로움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움으로 가능함을 깨닫게 하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