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수 14:1 – 15
찬송: 215장. 내 죄 속해 주신 주께
하나님은 충성된 자에게 더 많은 축복을 허락하십니다. 갈렙은 용감한 사람이고 충성된 사람이었습니다. 가나안 땅에서 여호수아가 행해야 할 중요한 과업이 남았습니다. 땅을 분배하는 것입니다. 분배처럼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우리의 탐심과 두려움 때문입니다. 더 많은 땅을 원하고 더 좋은 땅을 원할 것입니다. 아무도 산지를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을 요구한 사람이 갈렙입니다. 제비를 뽑아서 결정하게 한 것은 하나님이 결정하시겠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항상 권리를 주장합니다. 내가 주장하는 권리가 사라질 때 진정한 능력이 드러납니다. 유다 자손에게 맡겨진 땅을 기업으로 나눌 때에 갈렙이 일어나 자신의 지난 날들의 발걸음을 고백합니다. 사십 오년 전에 부르신 그 자리에서 다시 사명을 감당하게 하신 것이 은혜인 것을 알았던 것입니다. 그 오랜 시간을 수 많은 전쟁과 과제 앞에서 변함없이 걸어왔습니다. 우리에게 갈렙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모두 두려워하는 겁쟁이 들이기 때문입니다. 당신도 갈렙이 될 수 있습니다.
유다 지파에게 허락된 땅 가운데 가장 점령하기 어려운 땅이 헤브론이었습니다. 아낙 자손들이 살고 있어서 기럇아르바로 불려졌습니다. 아낙 자손들 가운데 가장 큰 사람들이 가장 높은 산지에 살고 있었던 것입니다. 두려운 대상이지만 갈렙의 믿음을 무너뜨리지는 못했습니다. 갈렙의 충성은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요? 온전한 마음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사십 오년 전에 그 자리에 섰을 때에 온전한 마음으로 돌아와 보고한 사람은 두 사람 뿐이었습니다. 온전한 마음을 잃어버리면 두려움에 사로 잡히게 됩니다. 우리는 더 좋은 땅과 더 넓은 땅을 원합니다. 그러나 그 축복을 누리기 위해서 산지를 점령해야 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갈렙의 충성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을 향한 사랑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그 땅을 정복하게 될 때 뒤에 오는 이스라엘 지파들이 더 힘있게 땅을 차지할 수 있을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십자가의 길은 산지를 요구하는 선택입니다. 그 때 하나님은 높은 산을 무너뜨리고 깊은 골짜기를 매워서 평지가 되게 하실 것입니다.
기도제목.
1. 처음과 나중 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변함없이 신실한 자리를 떠나지 않은 갈렙의 믿음을 나에게도 허락하소서.
2. 험산 산과 가장 큰 거인을 상대하고자 하는 믿음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알게 하시고 나에게도 이 산지를 허락해 주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