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담임목사 칼럼

실패한 백성

By 2025년 10월 21일10월 23rd, 2025No Comments

본문: 스가랴 7:1-14
찬송: 459장. 누가 주를 따라

우리는 실패에 익숙한 연약한 자들이지만 하나님은 실패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거짓이 없으시고 불의가 없으십니다. 그 하나님의 능력이 전능하셔서 불가능한 것이 없으시고 후회하심이 없으십니다. 이스라엘이 금식하는 절기가 존재합니다. 다섯 째 달과 일곱 째 달에 그들은 금식했습니다. 그 금식은 예루살렘의 무너짐과 관련이 깊습니다. 그들은 아픔을 잊지 않고 하나님에게 부르짖기 원했습니다. 하나님께 금식을 통하여 우리의 아픔이 다시 반복되지 않게 해 달라는 간구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실패한 금식 기도를 드리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금식의 실체를 드러내셨습니다. 이러한 금식이 진정 나를 위한 금식이냐 아니면 너희를 위한 금식이냐. 그들은 금식 기간에도 몰래 오락을 즐기고 무엇보다 하나님의 공의를 이루지 못하는 자들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들이 주지 않은 삯이 가난한 자들의 눈물이 되었습니다. 그들을 억울하게 하는 일들이 중단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은 다른 것으로 아픕니다. 공정한 재판과 사랑의 회복이 필요합니다. 종교적인 열심보다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를 향한 사랑의 손길이 회복되는 것을 더 원하십니다. 악한 마음을 서로 품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이 실패한 것은 금식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순종에 실패한 자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이 더 이상 기쁘지 않습니다. 하나님과 다른 마음과 뜻을 품고 살아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불순종은 하나님에게 등을 돌리는 모습으로 드러났습니다. 하나님을 향하여 고개를 들고 그에게 귀를 기울이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마음은 돌같이 단단하게 될 것입니다. 마음은 가장 소중하고 연약한 곳입니다. 그 마음이 돌과 같이 될 때 당신 안의 하나님의 나라는 힘을 잃습니다. 불순종하는 자들을 고치기 위하여 회오리 바람을 보내셨습니다. 그들은 각지로 흩어지지만 하나님의 사랑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실패했지만 하나님은 실패하지 않으십니다.

기도제목.

1. 종교적인 행위에 열심을 내는 것으로 하나님을 기쁘게 하지 못하는 것을 알게 하시고 공정한 재판과 가난한 자들의 편에 서는 용기를 허락하소서.
2. 순종하는 일에 실패한 이스라엘이 되지 않게 하시고 황무지와 같이 단단해진 우리의 마음을 어린 아이의 살과 같이 바꾸어 주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