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로마서 4:9-17
찬송: 542장. 구주 예수 의지함이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일 뿐만 아니라 유대인의 조상입니다.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 요셉과 열두 지파 족장들의 후손이 유대인입니다. 그들이 이런 혈통을 지켜나갈 수 있었던 이유는 할례의 언약 때문입니다. 태어나서 팔 일만에 할례를 받게 했기 때문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선택받은 사람이 되었던 것입니다. 할례는 언약 백성의 증거이지 구원 받는 조건은 아닙니다.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은 시점은 하나님과의 언약 이후에 일어난 일입니다. 아브라함도 무할례자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은 할례자의 조상도 되고 무할례자의 조상도 됩니다. 아브라함이 아브라함으로 인정받게 된 근거는 그의 할례에 있지 않고 그의 언약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이 먼저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아브라함의 후손 가운데 할례의 자손이 있고 믿음의 자손이 있다면 누가 참된 아브라함의 후손이 됩니까? 믿음으로 된 자손들입니다. 할례는 언약의 결과와 증거에 불과합니다. 할례가 당신을 구원으로 인도하지 않습니다. 믿음이 당신을 구원으로 인도합니다.
만일 율법을 따라 사는 사람들이 아브라함의 상속자가 된다면 믿음은 무효가 되고 약속은 파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특별한 위치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시작점입니다. 이 놀라운 특권을 그가 처음 하나님과 언약을 맺을 때에 다 이해했을까요? 아닙니다. 그래서 하늘의 별들을 보여주시고 땅을 허락하시고 이름을 바꾸신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가면서 아브라함은 믿음의 사람으로 세워져 갑니다. 그는 믿음의 조상으로서 자신의 사명을 기뻐했습니다. 자신의 능력으로 가능하지 않은 일을 하나님이 이루시겠다고 하심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의 후손으로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가 그 언약을 완성하실 것입니다. 예수님은 모세의 율법을 완성하신 분일 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언약을 완성하신 분입니다. 이스라엘은 모세의 율법을 지켜내는 일에 전념하느라 아브라함의 언약을 지켜내는 일에 실패했습니다. 이름으로는 아브라함의 후손이라고 자랑했지만 아브라함이 소유했던 믿음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당신의 믿음은 아브라함의 믿음과 같습니까?
기도제목.
1.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믿음의 삶을 살아가는 길을 안내해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아브라함의 언약을 사백삼십년 후에 태어난 모세가 대신 할 수 없음을 알게 하소서.
2. 아브라함이 할례 받은 자의 조상이고 동시에 할례 받지 못한 자의 조상임을 알게 하소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그 축복을 나도 누리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