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수 3:9-17
찬송: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믿음의 길은 보이지 않습니다. 믿음이 없이는 시작할 수 없고 그 경주를 끝낼 수도 없습니다. 믿음의 길은 우리의 실패의 경험에서 시작될 때가 많습니다. 왜 광야의 시간이 필요했을까요? 그들의 불순종과 실패를 통하여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알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믿음의 리더가 된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두 가지 중요한 믿음의 증거들을 보여 줍니다. 하나는 지금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함께 하신다는 사실입니다. 또 하나는 가나안 땅에 거하는 강대한 민족들을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쫓아내실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여호수아가 정탐꾼을 세울 때에는 두 명의 정탐꾼으로 충분했지만 이제 요단강을 건너는 증거를 남기기 위해서 각 지파의 지도자를 한 명씩 세웠습니다. 그들 앞에 언약궤를 맨 제사장들이 나아가고 제사장들의 발이 요단강에 닿자마자 놀라운 기적이 일어납니다. 넘치는 요단강물이 멈추고 멀리 사르단 지방의 아담이라는 동네에서 벽이 되어 쌓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요단강은 당시에 추수할 때여서 물이 강둑까지 가득하여 넘쳤습니다. 하나님의 기적은 우리가 생각하기에 우연이라고 여길만한 조건에서 일어나지 않습니다. 불가능한 상황에서 하나님이심을 드러내십니다. 이것이 하나님만 하실 수 있는 일임을 분명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사해로 흐르던 요단강이 완전히 끊겨서 백성들은 마른 땅을 걸어서 건너게 됩니다. 먼저 나아간 언약궤의 제사장들이 요단 한 복판에 서 있었기 때문입니다. 모든 백성이 덕분에 마른 땅으로 요단을 건너게 됩니다. 홍해를 마른 땅으로 건너게 하신 하나님이 언약의 땅으로 들어가는 자리에서 다시 한번 믿음의 순종을 요구하시고 기적으로 길을 내셨습니다. 요단강을 건너간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믿음의 걸음을 배웠습니다. 그들이 요단강을 마른 땅으로 건너간 것은 물 위를 걷는 베드로의 걸음과 동일합니다. 믿음이 없이는 갈 수 없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걷는 길은 믿음의 길입니까 아니면 많은 사람들이 몰려가는 크고 넓은 문을 통과하는 길입니까?
기도제목.
1. 보이지 않는 믿음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시고 우리에게도 홍해를 가르고 요단강을 가르는 일을 보게 하소서.
2. 우리 앞에 서 있는 장벽들을 통과하며 믿음의 길로 인도하실 때에 기쁨으로 준비하고 순종하는 동행을 허락하여 주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