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수 11:1-15
찬송: 447장. 이 세상 끝 날까지
위대한 승리는 하루 아침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작은 승리들의 결과입니다. 여호수아의 정복은 단계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요단 동쪽에서 서쪽으로 건너온 이후에 남부 지역을 점령하고 북부 지역을 점령하게 됩니다. 어떤 큰 사고가 일어나기 전에 전조가 일어나는 것과 동일한 원리입니다. 우리에게 위대한 믿음의 승리를 허락하시는 하나님의 방식도 다르지 않습니다. 순종하는 자가 더 순종을 잘 합니다. 거짓말 하는 자는 더 거짓으로 살아갈 것입니다. 작은 순종과 승리가 소중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믿음으로 살아본 자가 믿음의 능력을 드러냅니다.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삽니다. 여호수아의 평생에 두려워 할만한 일들이 많았습니다. 그에게 가장 많이 말씀하신 내용이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두려운 일들을 통하여 가장 용감한 자가 되었습니다. 고난을 통하여 순종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에게 두려운 일이 없다면 위대한 믿음의 승리도 없을 것입니다.
메롬 물가에서 하솔 왕이 모든 군대를 이끌고 여호수아와 대결했습니다. 하나님은 용맹한 여호수아의 손에 그들을 맡기실 때 그들의 전차를 불로 태우고 말 뒷발의 힘줄을 끊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오직 여호와만을 의지하는 자가 되라는 것입니다. 당신이 승리하면 전리품을 얻게 될 것입니다. 가장 유용한 전리품은 대적들의 무기입니다. 그들의 말들을 사용하면 더 막강한 군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전략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지도자 여호수아가 하나님이 아니라 자기의 군대의 숫자를 의지하게 될 때 하나님의 전쟁은 다른 국면으로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정말 위태로워 지는 것입니다. 완전한 승리는 완전한 순종을 통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완전한 승리는 명령하시는 대로 순종할 때에만 가능합니다. 당신의 싸움을 하나님이 싸우시도록 순종하여야 합니다. 약속하신 승리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 말 뒷발의 힘줄을 끊어야 합니다.
기도제목.
1. 두려움을 극복함으로 진정한 용기를 배우고 믿음으로 하나님의 싸움을 시작하게 하소서.
2. 완전한 승리를 얻기 위해서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완전한 순종을 경험해야 합니다. 말 뒷발의 힘줄을 끊는 것이 믿음의 조건임을 잊지 않게 하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