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수 2:15-24
찬송: 214장. 나 주의 도움 받고자
라합의 집은 여리고 성벽에 위치했습니다. 성벽의 창문을 통하여 내려진 밧줄을 타고 탈출에 성공한 정탐꾼들에게 마지막 도움을 아끼지 않습니다. 추격자들과 만나지 않도록 삼 일동안 숨어서 있다가 돌아가라고 말한 것입니다. 그들에게 한 가지 맹세가 남겨진 채로 헤어졌지만 그들은 다시 만납니다. 하나님께서 그 성을 무너뜨리실 때에 그들에게 언약의 징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라합의 집의 창문에 붉은 줄을 달아 놓으라고 약속합니다. 출애굽 당시에 마지막 재앙은 장자의 죽음이었습니다. 그 재앙을 피하기 위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모든 집에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르게 했습니다. 그 표식은 구원을 위한 증표가 되었습니다. 심판하는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 증표를 보고 건너갔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허락하신 증표가 그리스도의 보혈의 흔적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어린양이 되어서 구원 받은 자들에게 언약의 피를 남기셨습니다. 믿음이 없이는 구원의 증표를 얻지 못합니다.
우리의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이고 그리스도의 공로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그 믿음은 우리에게 그 구원의 증표를 달아 놓는 순종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 증표를 다는 것이 쉬운 일처럼 보이지만 믿음이 없이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구원의 예표는 광야에서 불뱀에게 물린 자들에게 놋뱀을 달아 그것을 바라보는 자들을 살리는 일로 드러났습니다. 그때에도 믿음이 없는 자들은 그 놋뱀을 보지 않고 고통 가운데 죽어갔습니다. 구원의 길이 이처럼 은혜로 준비되어 있어도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정탐꾼은 삼 일을 숨어서 자신의 몸을 지켜내고 돌아가서 성 안의 소식을 전합니다. 그리고 언약의 증표를 전하여 라합의 집을 구원하는 일을 신실하게 수행합니다. 이 세상에서 우리는 구원받은 자처럼 살아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이 땅에서 여전히 두렵고 여전히 언약을 신뢰하지 못할 때에 언약의 증표는 사라질 것입니다. 믿음으로 구원을 얻은 우리가 이 세상에 남겨진 구원의 증표가 되어야 합니다.
기도제목.
1. 십자가는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비밀이 담긴 놀라운 능력이면서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드러내는 증표가 됨을 전하게 하소서.
2. 믿음으로 성벽의 창문에 붉은 줄을 매달고 소망의 시간을 보내는 라합이 되게 하소서. 신실하신 그리스도의 언약을 신뢰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