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마태복음 3:1-10 찬송: 279장. 인애하신 구세주여 예수님의 공생애가 시작됩니다. 광야에서 요한의 메시지가 먼저 선포되었습니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의 탄생보다 앞서 존재하고 예수님의 공생애에 앞서 길을 예비하는 자였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회개입니다. 돌아서라는 명령입니다. 천국이 가까이 왔기 때문입니다.…
Read More
본문: 마태복음 2:13-23 찬송: 312장. 너 하나님께 이끌리어 하나님은 예수님의 인생의 길을 정확하게 인도하셨습니다. 처녀의 몸에 잉태되어 요셉의 배려를 받을 것을 알고 계셨고, 로마제국의 한 통치자가 인구조사를 실시하여 베들레헴이라는 마굿간에서 출산하게 될 것도 알고 계셨습니다. 헤롯이 동방 박사의 방문으로 유대인의…
Read More
본문: 마태복음 2:1-12 찬송: 622장. 거룩한 밤 동방 박사는 먼 길을 걸어왔습니다. 왕을 향한 순례자의 길이었습니다. 그들의 모습은 하나님을 따르는 믿음의 삶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이 지시하시는 대로 걷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여정을 이끄는 방식이 되어야 합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Read More
본문: 마태복음 1:18-25 찬송: 104장. 곧 오소서 임마누엘 주님은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떠나지 않으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곁을 떠나서 세상으로 향할 뿐입니다. 약혼한 사이에서 확인하고 지켜야 할 것이 분명합니다. 순결함입니다. 그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자를 기뻐할 수 없습니다. 마리아와 요셉은 정혼한…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