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 칼럼

응답하시는 하나님

By 2023년 5월 26일 No Comments

본문: 삼하 22:17-28
찬송: 272장. 고통의 멍에 벗으려고

믿음대로 응답하시는 하나님

사람들은 모두 안전한 곳에 거하기를 원합니다. 영적으로 안전한 지대는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고 하나님과 함께 원수와 싸우고 있는 곳입니다. 역사의 마지막 페이지를 장식하던 권력자들은 모두 착각하다가 멸망했습니다. 평안하고 안전하다 말하는 선지자의 예언을 원했습니다. 진짜 선지자라면 위기에 빠진 나라와 지도자를 향하여 돌이키라고 외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진정한 위기를 보지 못하는 것이 당신이 위태로워진 이유입니다. 깨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어느 곳에 있든지 안전합니다. 어느 곳으로 가든지 당신이 밟는 땅을 모두 주실 것입니다. 롯과 헤어진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은 다시 축복하십니다. 왜냐하면 아브라함이 조카 롯에게 그가 원하는 것을 다 주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런 아브라함에게 그가 원하는 것을 다시 주십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살기로 결단한 당신을 위하여 길을 내고 대적을 내어 쫓고 언약의 땅으로 친히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한다면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어도 불안해서 잠 못 이루게 될 것입니다. 당신에게 믿음이 있다면 그곳이 어디이든지 가장 안전한 땅이 됩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의 말씀과 명령과 율례를 지키기 어렵습니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 믿음에 응답하시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행한 대로 갚으시는 하나님

믿음으로 구원을 얻지만 결국 마지막에 하나님은 우리가 행한 대로 보응하실 것입니다. 악인이 악을 행한 대로 그에게 심판하시는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사실이 얼마나 위로가 됩니까? 이 세상에서 악인이 형통한 것을 볼 때마다 의인의 마음이 무너졌습니다. 가난한 자의 눈물이 쏟아졌습니다. 악인들은 지금도 하나님이 없다고 말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을 서슴지 않습니다.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를 보이시고,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실 것입니다.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고, 사악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르심을 보이실 것입니다. 비뚤어진 사람에게는 주의 빈틈없는 진노를 보이실 것입니다. 믿음의 완성을 위해서 행위가 필요합니다. 행위로 구원을 얻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하나님 앞에서 드러난 우리의 행위가 심판의 근거가 될 것을 말씀하십니다. 은혜를 오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대할 때 우리 안에 가지고 있는 기준이 은혜를 용납하지 못하게 합니다. 불공평하다고 하나님께 외칠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살아낸 삶의 모습으로 대하실 것입니다. 믿음으로 산다고 하면서 의인의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은 불행한 일입니다. 그 믿음은 살아있는 믿음이 아니라 죽은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믿음으로 살아가는 자에게 하나님은 반드시 응답하십니다.

기도제목

1.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믿음으로 살아가는 아브라함의 모습이 회복되게 하소서.
2. 은혜를 입은 자 답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하시고, 행한 대로 갚으시는 하나님을 알아가게 하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