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 칼럼

응답하시는 하나님

By 2021년 9월 17일 No Comments

본문: 사사기 20:17-28
찬송: 276장. 아버지여 이 죄인을

하나님께 질문하고 싶을 때

우리가 기도하는 이유는 하나님께 응답을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나의 기도를 들어주시는 분이시라는 신뢰가 없다면 기도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은 기도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기도하지 않는 이유는 하나님을 믿지 않기 때문이거나 하나님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는 사람은 모두 불신자입니다. 기도는 당신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이어주는 끈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는 것을 하나님은 기뻐하십니다. 무슨 말입니까? 하나님은 응답하기를 기뻐하시는 분이시라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는 자가 되는 것 자체가 하나님의 응답입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내가 원하는 것이 이루워지는 것을 기도의 응답이라고 오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악을 제거하고 징계하기 위해서 모였습니다. 그리고 누가 먼저 이 싸움에 나아가야 하는 지를 물었습니다. 유다가 먼저 올라가라고 응답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유다가 승리할 것을 응답해 주시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두 번이나 패합니다. 명분도 있고 힘도 있고 하나님의 응답도 있었지만 패한 것입니다. 이럴 때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지 물어야 합니다. 싸움은 하나님에게 달려 있다고 믿는 사람에게 승패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가 입니다.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때 내가 원하는 승리가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승리가 이뤄질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을 포기하고 싶을 때

두 번이나 베냐민과의 전쟁에서 패한 이스라엘은 통곡합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통곡이 아니라 회개를 기다리셨을 것입니다. 다시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힘을 얻은 그들은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고백합니다. 내가 포기하고 싶을 때 하나님이 일하시기 시작합니다. 이제 하나님은 그들이 원했던 승리를 약속하십니다. 내일은 너희가 승리할 것이라고. 승리를 거두기 전에 승리에 합당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들은 베냐민의 악을 징계하기 위해서 모였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 전체의 악을 제거하기 위해서 일하십니다. 이제 베냐민을 향한 하나님의 징계가 시작됩니다.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포기하지 말아야 할 때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하나님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것이 기도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악을 제거하고 계십니다. 그들의 분노도 사용하시고 그들의 순종도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지 못하고 성급하게 결론을 내린 사람들은 자기 안에 믿음이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탓하고 지도자를 탓할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는 것은 하나님의 도우심 없이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응답하시는 일에 동참하기 위해서 다시 믿음의 길을 가야 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기도제목

1. 하나님께 질문하는 기도가 하나님을 기쁘게 함을 잊지 않게 하소서. 내가 가야 할 길을 보여 주소서.
2. 내가 하나님의 일을 포기하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깨닫게 하소서. 끝까지 믿음의 경주를 하게 하소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