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 칼럼

요한의 메시지

By 2022년 1월 12일 No Comments

본문: 눅 3:7-20
찬송: 289장. 주 예수 내 맘에 들어와

회개에 합당한 열매

회개하였지만 회개의 축복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회개의 능력을 알지 못하고 회개의 흉내만 내는 자들입니다. 진정한 회개가 얼마나 어려운지 요한이 분노의 말을 쏟아냅니다.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에게 다가올 진노를 피하라고 하더냐? 회개의 자리에서 요한의 처방전이 너무 강력합니다. 상처를 주는 말이 분명합니다. 마치 요한이 그들의 회개를 원하지 않는 자처럼 보입니다. 회개할 자격도 없다는 말처럼 들립니다. 그들의 마음이 얼마나 단단한지 요한은 알았습니다. 그들의 마음을 그토록 강팍하게 만들어 회개의 기회를 얻지 못하게 하는 이유는 그들이 아브라함의 후손이라는 자랑 때문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의 후손이 누구입니까? 회개하기 보다는 회개를 가르치는 자들입니다. 회개에 합당한 열매가 무엇인지 질문하는 사람들에게 요한은 정답을 소개합니다. 옷을 두 벌 가진 자는 없는 자는 나눠주라는 것입니다. 세리들은 정한 세금 이외에 더 많은 세금을 거두지 말라는 것입니다. 군인들은 강탈하지 말고 거짓으로 고발하지 말고 받는 급료를 족한 줄로 알라는 것입니다. 회개는 입술로 완성되지 않습니다. 삶의 자리에서 변화된 모습으로 완성됩니다. 그 모습을 하나님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열매 없는 회개가 당신을 불행하게 합니다.

회개 이후의 심판

요한은 두 가지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첫째 천국이 가까이 다가왔으니 회개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이 물 세례의 의미입니다. 또 하나의 메시지는 내가 그리스도가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세례 요한이 하나님이 보내신 선지자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는 메시야와 동시대에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었던 자입니다. 오해할 만합니다. 그래서 그는 더욱 분명하게 자신의 역할을 선포해야 했습니다. 이 유혹에서 넘어지는 자들이 많습니다. 자기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사람들이 대단한 인물로 칭송할 때 자기를 부인하지 못한다면 더 위태로워집니다. 요한의 물 세례는 성령님이 주시는 성령의 세례를 위한 예비 과정에 불과합니다. 요한의 뒤에 오실 분은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 것입니다. 회개에 실패하는 것이 안타까운 이유는 그 이후에 심판이 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회개는 놀라운 축복입니다. 심판의 자리에서 당신을 구하는 것입니다. 심판의 자리는 알곡과 쭉정이를 구별하는 자리입니다. 오늘의 삶이 소중한 이유는 그날 자리를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회개는 당신의 자리를 바꾸는 것입니다. 심판의 자리에서 구원의 자리로 나아가게 합니다. 요한의 메시지는 하나님의 나라를 향한 초대입니다. 이 좋은 소식을 듣고 여전히 회개하지 않는 자들을 지금도 보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기도제목

1. 나의 회개가 어떤 열매를 맺고 있는지 돌아보게 하소서. 내 삶의 영역에서 회개에 합당한 열매들로 풍성하게 맺혀지게 하소서.
2. 요한의 물 세례는 예수님이 주실 성령 세례의 예표가 됩니다. 회개를 통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길을 열어주는 축복을 놓치지 않게 하소서.

댓글 남기기